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국가채무, 국가부채, 대외채무, 채무재조정, 헤어컷, 재융자, 디폴트, 모라토리엄

by 성실한 남자 2020. 9. 11.
728x90
반응형

국가채무 

 

국가채무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직접 갚을 의무가 있는 부채를 말합니다.

 

 

국가부채

 

국가부채는 국가채무뿐만 아니라 국가각 보증을 선 채무를 포함합니다. 

공기업 부채, 4대 연금 부족액, 민자 산업 손실보전액 등, 공기업 부채는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LH공사 등 공기업이 채무를 못 갚으면 정부가 보증을 섰으므로 대신 갚아야 합니다.

4대 연금부족액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공제회 연금이 부족하면 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메워야 할 상황이 오고, 민자 산업 손실보전액은 정부의 의뢰에 따라 민간자본이 고속도로 등을 건설했을 때 수익이 일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그 부족분을 메워주는 것입니다. 

 

 

 

 

대외채무 

 

대외채무는 정부와 민간이 외국에 진 빚으로 흔히 외채라고 합니다. 대외채권은 정부와 민간이 외국에 빌려준 돈이고 순대외채권은 외국에 빌려준 대외채권과 외국에서 빌려온 대외채무의 차액입니다. 

외국에서 받을 돈이 더 많으면 순채권국, 갚을 돈이 더 많으면 순채무국, 그런데 한국의 정부, 금융기관 등은 대외채무가 더 많습니다. 

 

 

채무 재조정

 

채무 재조정은 만기를 연장해 주는 것으로 리스케줄링(rescheduling)이라고도 합니다. 대출금리는 당초 계약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한국도 IMF 외환위기 때 채무 재조정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헤어컷(Hair cut)

 

헤어컷은 대출원금을 깎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헤어컷은 원래 증권용어인데 보유자산의 가치가 하락했을 때 장부상의 가치도 내려 현실과 맞추어 주는 걸 말합니다.

 

 

재융자

 

재융자는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새 융자를 받아 이전 융자를 갚는 것으로 리파이낸싱(refinancing)이라고도 합니다. 새로 융자를 받는 것이므로 금리가 바뀔 수 있습니다. 

 

 

디폴트(Derault)

 

디폴트는 외채 원리금의 상환 만기일이 왔을 때도 이를 갚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채무불이행, 지급 거절이라고도 합니다. 

 

 

모라토리엄

 

모라토리엄은 채무지급유예를 말합니다. 한 국가가 해외에서 빌려온 차관에 대해 일시적으로 상환을 연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라토리엄 선언을 하면 채권국은 채무국과 채무 재조정(리스케줄링)을 합니다.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경우는 제법 있습니다. 한국도 1997년 말 외환위기로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고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았습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는 198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모라토리엄을 두 분이나 선언했고, 멕시코, 베네수엘라(1980년대), 러시아(1998년), 두바이의 국영기업 두바이월드(2009년)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했습니다.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면 대외신인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또 경제주권이 빚을 갚을 동안 IMF나 채권국에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은 전 사회적인 구조조정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한국도 IMF의 요구에 따라 구조조정이 단행되었고 정리해고제, 근로자 파견제 같은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