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제철음식인 유자. 우리는 겨울이 되면 따뜻하고 향이 좋은 유자차를 즐겨 마십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유자차는 감기 예방뿐 아니라, 많은 면에서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유자는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주로 생산이 되지만, 우리나라에서 나는 유자가 가장 향이 진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유자를 차로 만들어 유자차를 즐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 C의 함량이 3배나 높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큰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모로 좋은 유자 효능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감기 예방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유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고 감기 증상도 완화하는데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유자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여 목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침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 건강 개선
유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피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유자를 꾸준히 충분하게 섭취하면 피부를 맑게 하게 해 주고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을 개선시키고 싶은 분들이라면 유자를 꾸준히 섭취하기를 추천드립니다.
3. 피로 해소
유자에는 피로 해소에 탁월한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구연산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효능을 발휘합니다.
4. 고혈압 예방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과 펙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이는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신경통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5. 빈혈 예방
유자차네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빈혈을 자주 앓는 젊은 여성이나 임상부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6. 혈관 건강 개선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네, 헤스페리딘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과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해열, 소염 효과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와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8. 중풍 예방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본초강목'에는 유자가 뇌혈관 장애로 생기는 중풍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9. 변비 예방
유자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유자를 차로 만들어 마실 때, 유자 껍질도 함께 먹으므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할 수 있어 변비 예방에 효능을 보입니다.
10. 숙취해소
'동의보감'에는 유자가 술독을 풀어주고 술 마신 사람의 입 냄새까지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가 숙취를 빨리 풀어주기 때문에 나타나는 효능입니다.
맛으로만 먹어도 충분히 좋은 유자차인데 이렇게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었다니, 참 고마운 식품입니다.
차가운 겨울에 꾸준히 자주 챙겨 드시면, 건강하게 겨울을 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뜻한 유자차 한 잔과 함께 포근한 겨울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