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설날. 진정한 새해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설날이 되면 전통적으로 우리는 한복을 입고 어른들께 새배를 하며 떡국을 한 그릇씩 먹습니다.
떡국을 먹고서야 한 살을 더 먹었다고 할 수 있죠.
모든 가족이 함께 모이는 설날. 그만큼 맛있는 음식이 가득합니다.
많은 설날 음식 중에서 6가지 설날 음식 종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떡국
떡국을 먹어야 우리는 한 살을 더 먹습니다. 떡국을 두 그릇 먹으면 두 살 더 먹는다며 실없는 농담을 하기도 하죠. 떡국은 우리 고유의 새해 풍습입니다. 새해하면 바로 연상되는 것이 바로 떡국이죠.
떡국은 옛날에는 꿩고기로 육수를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꿩고기를 구하기가 쉽지 않기에 소고기로 육수를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소고기와 계란, 떡, 만두 등을 넣어 먹음직스럽게 끓여내는 떡국.
우리나라의 새해 첫날에 먹는 대표적인 전통음식입니다.
2. 식혜
우리의 전통음료 식혜입니다. 달달하고 특유의 식감이 좋아서 많은 이들이 즐겨하는 전통음료입니다. 더군다나 기름기 있거나 매운 음식 먹은 후에 입가심으로 먹는 식혜는 정말 최고죠.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요.
살얼음이 동동 떠있는 식혜는 보기만 해도 달콤합니다. 달달하지만 쌀로 만든 건강한 전통음료입니다.
3. 잡채
우리나라 잔칫상에 빠지지 않는 음식 중의 하나가 잡채입니다. 잔치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잡채죠.
잡채는 여러 가지 채소를 사용하는데 넣는 재료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4. 산적
산적은 당근, 버섯, 맛살, 파 등 다양한 재료를 꼬치에 낀 후 계란을 입혀 부쳐먹는 음식입니다. 만들기도 쉽고 만드는 재미가 있어 가족들, 특히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재미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재료가 들어있어 영양소도 풍부한 산적은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5. 전
설날에는 다 같이 모여 전을 부쳐야 명절 분위기가 나죠. 전 종류는 그야말로 너무 많습니다.
어류, 육류, 채소류를 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동태전, 버섯전, 고추전, 파전, 고기전, 가기 전, 굴전, 부추전 등등 일일이 나열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친 전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고 참기가 힘들어지죠. 특히 바로 부처 낸 전은 정말 최고의 일품요리 맛입니다.
6. 갈비찜
갈비찜 역시 잡채와 함께 잔칫상의 단골 음식입니다. 갈비찜이 상 한가운데 있으면 진수성찬 느낌이 확 살아나죠.
갈비찜은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절묘하게 녹아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우리 음식입니다.
갈비에 온갖 양념을 한 뒤에 오랜 시간 푹 찌면 맛깔난 갈비찜이 완성됩니다.
단맛 때문에 아이들도 아주 좋아하고 영양가 높은 음식입니다.
그 밖에도 다양하고 맛있는 설날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맛있는 음식들이 있기 때문에 명절이 지나면 많은 분들이 살이 쪘다고 걱정들을 하시죠.
그래도 1년에 한 번 있는 설날이니 이날만큼은 다이어트 걱정 없이 즐기셔도 좋을 듯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