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나누다

무화과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법 쉽게 정리해 드려요

by 성실한 남자 2020. 10. 10.
728x90
반응형

무화과는 가을이 제철입니다.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을 정도로 맛과 효능이 뛰어난 여왕의 과일입니다. 

무화과의 효능과 유래, 보관방법과 고르는 방법,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화과의 유래

 

무화과는 우리나라에 조선 말기에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무화과의 역사는 오래됐습니다. 무화과는 영어로 fig입니다. fig의 어원은 '옷'입니다. 창세기에서 아담과 이브가 지혜의 열매를 먹은 후 자신들이 벌거숭이인 것에 부끄러움을 느껴 무화과 잎새로 자신들의 몸을 가린 이야기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또 다른 기록으로는 기원전 8~9세기 그리스 로마 신화에 기록이 남아있을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식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영암에서 무화과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2008년 지리적 표시제 제43호로 지정되었고, 2015년에는 무화과 산업특구로 지정되어 품질 좋은 무화과를 꾸준히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1. 피부 건강

 

무화과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이뇨를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보물인 '동의보감'에도 무화과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무화과가 3항(항산화, 항균, 항염증) 작용과 3협(소화, 변비,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2. 장 건강

 

무화과에는 펙틴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잘 익은 무화과를 하루에 2~3개 정도 드시면 장의 움직임이 좋아져서 변비에 효과를 보입니다. 장을 깨끗하게 세척하기도 하고요. 

 

3. 소화에 도움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이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는 무화과는 특히 육식을 하신 후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식사 후에 무화과를 디저트로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4. 항산화 효과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피부 노화 방지 효과가 있고, 암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성지방을 제거하기도 해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여성건강

 

무화과는 특히 여성에게 좋은데, 질좋은 단백질이 여성 호르몬을 생성하여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열량이 적고 무기질과 비타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를 맛있게 먹는 방법

 

무화과는 생으로 먹을 때 가장 신선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껍질이 부드럽기에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에 껍질의 거친 느낌이 좋지 않다면 껍질을 벗기거나 스푼으로 떠서 드시면 됩니다. 

 

무화과 보관 방법

 

무화과는 구입 후 신선할 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하게 될 경우에는 1~5ºC에서 최대 5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밀봉하시는 것이 좋고, 잼이나 콩포트 등으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한 개씩 랩으로 싼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는 것입니다. 드시고 싶으실 때 꺼내서 실온에서 20~30분 정도 둔 후에 드시면 됩니다. 

 

 

▶ 좋은 무화과 고르는 방법

 

무화과는 눌렀을 때 약간 말랑하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좋은 무화과입니다. 잘 익은 무화과일수록 향이 진해지니까 향이 좋은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무화과 열매는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적갈색을 띈 것이 좋습니다. 겉표면은 매끄럽고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오른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무화과는 익을수록 말랑하고 부드러워지며 당도도 높아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