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 굴에 관해 이런 말이 적혀 있습니다.
"바다 어물 중 가장 귀하며 향미가 풍부하며 피부를 좋게 한다."
오래전부터 우리의 조상들은 굴의 뛰어난 효능을 알고 있었습니다.
에전에 유명했던 바람둥이인 카사노바도 굴을 엄청 많이 먹었다고 하죠. 그래서 서양에서는 정력을 돋구는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맛도 좋은데 영양까지 만점인 굴.
굴에 어떠한 효능이 있기에 이리도 우리 몸에 좋은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빈혈 예방
굴에는 철, 구리, 마그네슘, 요오드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에 도움이 되고 강장제 역할을 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혈액 건강
굴은 칼슘 흡수가 가장 빠른 식품으로 알칼리성 체질을 만들어 혈액을 맑게 만들어 줍니다. 칼슘은 약으로도 쉽게 보충하기 어렵기 때문에 풍부하고 건강하게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굴을 충분히 먹는 게 좋습니다.
3. 성인병 예방
굴에는 참치보다 2배 이상 높은 DHA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암 작용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EPA성분은 혈액 중의 중성지방 저하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4. 치매 예방
굴의 타우린, DHA 등은 치매를 일으키는 뇌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을 억제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대장 건강 개선
굴은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백색 식품입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굴은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고 비만을 예방합니다.
6. 당뇨 개선
굴에 함유된 아연은 체내 세포 대사를 돕는 효소에도 이로운 성분입니다. 췌장에서 인슐린 합성이 이루어져야 탄수화물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 아연이고, 아연을 충분히 보유하지 않는 경우 당뇨는 물론 건강을 유지하는데 취약해집니다.
7. 갑상선기능저하증 예방
굴에 다량 들어있는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절대적입니다. 갑상선은 요오드와 아미노산을 합성해 티록신 호르몬을 만듭니다. 티록신 호르몬이 체내에 작용하기 위해서는 간 등의 조직으로 옮겨가 트리요오드티로닌 호르몬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트리요오드티로닌 호르몬이 티록신 호르몬으로 바뀌기 위해 필요한 보조 효소가 셀레늄입니다.
일일 셀레늄 권장 섭취량은 30~60㎍인데, 잘 익힌 굴에는 100g당 145㎍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8. 숙취해소
굴에는 타우린과 글리코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이는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과음을 한 경우, 굴밥이나 굴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해장을 하면 뛰어난 숙취해소 효능을 볼 수가 있습니다.
* 싱싱한 굴 고르는 방법
- 살이 오돌돌하고 통통한 것
- 광택이 나고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
-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또렷하게 나 있는 것
* 굴 섭취시 주의 사항
- 굴을 먹을 때 레몬을 곁들이면 철분 등 무기질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 생굴을 못 먹는다면 찜이나 굴전 등으로 익혀 먹어도 좋습니다. 굴의 단백질과 무기질은 열에 익혀도 그대로 보존되며,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체내 흡수가 쉬워집니다.
- 해산물의 특성상 상하거나 독성 물질, 세균 오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장내 면역력이 취약한 환자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날로 먹기보다는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굴은 정말 유익한 식품입니다. 겨울에 제철인 굴은 우리의 미각을 찾아주고, 우리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괜히 바다우유라는 별칭이 있는게 아니겠죠. 각 계절마다 제일 맛있는 음식은 제철음식입니다.
겨울 제철음식인 굴 많이 드시고 건강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