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의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 하여 밤호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원산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중남미 일대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맛이 나고 영양소는 풍부한데 비해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 음식으로도 간식으로도 훌륭한 단호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화 기능 향상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 흡수를 돕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이나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도 좋고, 몸이 찬 분들에게도 단호박이 도움이 됩니다.
2. 간 건강 개선
비타민 A는 간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입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일종입니다. 단호박을 자주 드시면 과음이나 노화로 인해 기능이 떨어진 간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단호박에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C는 베타카로틴을 도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을 꾸준히 드시면 젊음을 유지하는 묘약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단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66kcal이고 지방이 거의 없어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붓기 제거
단호박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붓기나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는 붓기를 제거하고,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향상
옐로우 푸드의 대표주자인 단호박은 면역력 향상 효능과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은 노란색을 띠죠. 이것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 그렇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 체계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면역력이 향상되기에 외부로부터 침입되는 안 좋은 성분과 몸 안에서 발생하는 암세포 등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7. 당뇨 개선
단호박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이 달달하기 때문에 혹시 당뇨에 좋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드시지만 않는다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빈혈 개선
비타민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 단호박에는 비타민B12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B12는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악성 빈혈이나 신경과민증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단호박 고르는 법
단호박은 손으로 들어보았을 때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습니다. 표면이 고르고 윤기가 있으며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단호박을 반으로 잘랐을 때는 속이 진한 황색을 띠고 촉촉하며, 과육이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구입할 당시 단호박의 꼭지가 녹색 빛을 띠고 있고 신선하다면, 후숙 기간을 거쳐야 당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 단호박 보관방법
단호박을 실온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10ºC ~ 15 ºC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면 약 1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할 때는 속과 씨를 긁어낸 후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넣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을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삶거나 쪄서 냉동 보관하면 바로 요리에 이용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죽은 한식을 먹기 전에 에피타이저로 먹기도 합니다. 그만큼 입맛을 돋게 하는 맛을 지니고 있는 거죠. 맛이 달달하니 먹으면서 기분이 좋고, 달지만 열량이 높지 않고 영양소는 높으니 마음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가끔 단호박으로 다양한 요리를 하셔서 맛도 즐기고 충분한 영양소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